편한 마음 클리닉

Mind Clinic

우울증

우울증이란?

누구나 살아가면서 기쁠 때가 있고 슬플 때가 있을 것입니다.
주변 환경에 따라서 그에 대한 내 마음이 정상적으로 반응을 하는 감정들은 슬픔이나 기쁨, 분노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.
화가 나는 상황에서 화를 내는 것과 슬픈 일을 당했을 때 우울한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심리현상입니다.
그러나 외부적인 자극 없이 기분이 ‘그냥’ 우울하거나 그 감정이 극도로 치달아서 ‘죽고 싶다’라는 느낌이 들 때는 심리적으로 병든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또는 큰 충격이나 자극에 의해서 쉽사리 감정이 원상태로 돌아오질 못하고 깊은 슬픔에 오랫동안 빠져있게 되는 경우도 심리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심리적인 슬픔 상태가 지속되면 심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.
슬퍼지면 밥맛이 없어지고, 기운도 없어지고 몸이 쉽게 피로해지게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.
심리적 병적 상태로 인해 잠도 잘 안 오고 피로가 누적되면서 신체적으로도 병들게 되는 것입니다.

우울증 치료에 대한 한방의 비교적 우위
우울증에 대한 치료는 한방에서 비교적 우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사람을 기계적인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으로 한 사람을 바라보고 치료하기 때문입니다. 실제로 신체에 병이 들기 전 마음 상태를 치료하는 기법은 오래전부터 연구되어지고 발전했습니다. 이러한 기법은 물론 서양에서 그 치료효과가 뛰어나 학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NLP 기법을 통해서 심리적인 슬픔 상태를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
또한, 이미 기운이 울체되어 잘 운행되지 못하는 상태는 한약으로서 소통시키고 기혈의 흐름을 바로잡아 줄 수 있습니다.
주변대응 및 치료
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이 든다거나 하는 감정이 아니며 스스로의 의지로 인해서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입니다.
우울증에 걸린 사람에게 ‘기운내라’라고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.
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또한 판단 및 행동에 있어 모든 면에 걸쳐서 영향을 주게 됩니다.
심리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를 일찌감치 단념해 버리면, 그 감정은 점점 깊어져 가게 되어 본인은 물론 주위 사람들까지 힘들게 됩니다. 호전될 희망을 버리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80% 이상이 좋아지게 됩니다.